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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팀 M&G - 레이크 오스틴 샤드

Discussion in 'Arirang EM Forum' started by EM Hanarin, Jan 25, 2015.

  1. EM Hanari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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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안녕하세요.



    지난 주에 있었던 레이크 오스틴에서의 개발팀 M&G가 있었고, 팬사이트인 스트래틱스의 레이크 오스틴 뉴스 리포터 Tamais님께서 올려두신 기록을 참고하여 정리하였습니다.




    레이크 오스틴 개발팀 M&G 내용 요약





    Q. 다음 퍼블리쉬에 대한 어떤 정보를 말해줄 수 있나요? 날짜라던지, 어떤 내용이 될거라던지요.



    A. (메사나 - 프로듀서) 다음 퍼블리쉬는 버그 수정이 될 겁니다. 하지만 그 다음의 내용에 대해 짧막한 내용을 알려드리자면, 화폐 전환을 할 예정입니다. 자세한 건 후에 다시 언급하겠지만, 이제 거래창 내에서 금화를 슬라이더 형식으로 거래할 수 있게 됩니다.





    Q. 최근 문제가 되고 있는 이벤트 또는 IDOC (In Danger of Collapse: 집이 무너지는 상태) 집에서 다중 클라이언트 및 노골적인 스크립터들에 대한 질문입니다. 이들이 현재 처리되고 있거나, 그에 대한 대책이 있는지요?



    A. (메사나 - 프로듀서) 항상 이에 대한 질문을 받고 대답해왔습니다. 만약 이들이 무인 상태의 매크로를 돌리고 있는 경우라면 게임 마스터가 조취를 취할 수 있습니다. 지금 현재 이들을 잡기 위한 수단은 매크로 여부입니다. 다중 클라이언트는 현재 게임 내에서 허용하고 있는 수단이기 때문에, 실질적으로 이들을 잡기 위한 수단은 매크로 여부이며, 무인이냐 아니냐 또는 불법 매크로냐 아니냐의 여부로 판단할 수 밖에 없습니다. ("키 스트로크 : 키에 뭔가를 꽂아두고 매크로를 돌리는 행위"는 무인/비무인으로 밖에 판단 불가능)





    Q. 새로 개편되는 BOD (대량 주문서) 시스템에 대해 언급하신 적이 있는데요. 제 의견에는 보상을 점수 기반으로 만드는 것에 대해 어떤지 여쭤보고 싶습니다.



    A. (키로닉스 - 디자이너) 저희 팀에서 이전에 이 부분에 대해 이야기를 나눈 적은 있습니다. 말씀하신 부분이 점수를 모아서 그걸로 보상을 선택하는 것을 말씀하시는 거죠? 이 부분은 확실히 한 번 논의를 해볼 만한 부분이군요. 이메일을 보내주셨다고 말씀하셨는데, 이 부분은 한 번 참고하여 논의해보겠습니다.





    Q. 낚시꾼에 대한 질문입니다. 바닷가재 올가미 (Lobster Trap)을 좀 더 쉽게 사용할 수 있게 변경해줄 순 없을까요? 예를 들면 낚시처럼 정해진 시간을 기다리면 낚을 수 있게요. 현재는 기다리는 시간이 너무 무작위합니다. 아니라면 적어도 올가미를 던졌을 때 뭔가를 얻을 수 있게 바꿔줄 순 없을까요?



    A. (메사나 - 프로듀서) 아니요, 그건 그렇게 디자인된 것이고 바꾸지 않을 겁니다. 올가미를 던졌을 때 뭔가를 얻는 부분에 대해서는 한 번 고려해보겠습니다.





    Q. 지금 현재 집주인이 없는 모든 집들의 부패 상태를 확인하려는 계획은 있나요?



    A. (메사나 - 프로듀서) 아니요, 없습니다.





    Q. 개인상점 시스템을 변경할 계획이 있나요? 특히 상점을 집 안에 다른 위치로 이동시키게 한다거나, 유지비를 선납하는 방법을 도입하는 것이라던지요.



    A. (메사나 - 프로듀서) 상점을 이동하는 부분은 앞서 어떤 플레이어가 제안을 했던 내용이군요. 그리고 유지비에 관련해서는 앞서 말씀드린 화폐 전환과 함께 이 문제를 어떻게 할 것인가를 논의하고 있는 중입니다. 지금 가장 좋은 방법을 찾기 위해 노력 중입니다.





    Q. 옛 길드 명단 시스템을 다시 개편할 계획이 있나요? 예를 들자면 길드 알림이나 동맹 접속 상태 알림과 같은 것들이요.



    A. (메사나 - 프로듀서) 아니요, 지금은 계획을 잡고 있는건 아니지만, 변경되야 한다는 점에는 동의합니다.





    Q. 집주인이 누가 집에 방문하고 갔는지 알 수 있게 하는 기록 시스템에 대한 계획은 없나요?



    A. (블릭 - 엔지니어) 훌륭한 제안입니다. 제 일거리 목록에 추가해두도록 하죠.





    Q. 3D 클라이언트용 고해상도 그래픽은 언제쯤 업데이트될까요? UO.com에 관련 자료를 좀 볼 수 있게 올려줄 순 없나요?



    A. (메사나 - 프로듀서) 브로드소드로 이전한 뒤, 지금 현재 아티스트가 한 명뿐인 상황이기 때문에 방대한 자료를 단숨에 처리하긴 어렵습니다. 다른 이의 도움 없이 혼자 1,000여개 이상의 타일들을 업데이트하는 작업은 대단히 고되고 시간을 요하는 작업입니다. 만일 저희가 뭔가를 업데이트할 수 있다고 판단된다면, 약속드리건데 업데이트 전에 알려드릴 겁니다.





    Q. 최근 몬데인의 유산 확장팩에 등장하는 보스 몬스터들에 보상을 하나 또는 둘 정도 추가하는 것에 대한 논의가 스트래틱스에서 있었습니다. 그에 대한 생각을 듣고 싶은데요.



    A. (키로닉스 - 디자이너) 저도 해당 글타래를 보고 있습니다. 몇몇 훌륭한 아이디어를 보았고, 저희는 이 부분에 관련된 루팅 개선이 필요한 보스 몬스터 목록을 확인 중에 있습니다.





    Q. 저는 브로드소드의 향후 계획에 대해 묻고 싶습니다. 계정 관리와 오리진 스토어는 어떻게 되는건가요?



    A. (메사나 - 프로듀서) 오리진 스토어는 EA의 것입니다. 저흰 오리진 스토어 외에도 다양한 방법을 고려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계정 관리의 경우에는 지금 저희가 말하는 이 시간에도 계속해서 작업 중에 있습니다. 지난 M&G에서 사람들이 다른 플레이어에게 계정을 줄 수 있도록 계정 연동을 풀 수 있는 기능을 추가해달라는 요청을 받았습니다. 제 생각에는 빠르면 한 달 내에 선보일 수 있을거 같지만, 예정은 언제든 변경될 수 있으니 참고만 해주세요.





    Q. 총독의 역할을 좀 더 확장시킬 계획은 없나요? 만약 없다면 몇 가지 제안을 하고 싶습니다.



    A. (키로닉스 - 디자이너) 제안의 경우에는 언제든 환영입니다. 제안하고자 하는 내용을 메일로 적어 저희에게 보내주세요.





    Q. 새 플레이어를 위한 어떤 계획이 있나요?



    A. (메사나 - 프로듀서) 우선 스팀에 게임을 판매하는 것과 더불어 새 플레이어 경험을 위한 시스템을 구축 중입니다.





    Q. 혹시 오늘 저녁에 저흴 죽일건가요? 사실 전 어떤 이벤트에도 참가해본 적이 없어서 죽어본 적도 오래 전이라 뭔가 깜짝이라던지... (사망)



    A. (메사나 - 프로듀서) 죽여드렸습니다.





    Q. 체험 계정 프로그램을 변경할 계획은 있나요?



    A. (메사나 - 프로듀서) 지금은 없습니다.





    Q. IDOC를 수정할 계획은 있나요?



    A. (메사나 - 프로듀서) 향후 목록엔 있지만 지금 계획 중이진 않습니다.





    Q. 홍보 인력을 고용할 계획은 없나요?



    A. (메사나 - 프로듀서) 지금 보고 계신 UO팀이 홍보 인력입니다.





    Q. 화폐 전환이 곧 될까요?



    A. (메사나 - 프로듀서) 네





    Q. VvV가 아닌 사람들은 능력치 상실이 되지 않게 바꿔줄 수 없나요? 이해할 수가 없네요. 전 그냥 싸움만 원할 뿐이지, 보상이나 뭐나 다른건 다 필요없다구요.



    A. (키로닉스 - 디자이너) 만일 VvV 참여자와 같이 싸우게 된다면 능력치 상실 대상이 됩니다. 이는 시스템에 의한 것이고, 능력치 상실이 없다면 승패는 더욱 더 길어질 겁니다. 뿐만 아니라, VvV 시스템에서 만일 참여자가 아닌 대상이 조력하는 행동을 문제삼지 않는다면 시스템에 헛점이 발생하고 더 복잡한 문제를 야기합니다. (이후 내용은 소모적인 논쟁) 피드백에 감사드리지만, 저희는 현재 이 부분을 변경할 계획은 없습니다.





    Q. 최근 10개의 IDOC 집들이 비정상적인 시간대에 무너졌고, 항상 문제가 되는 스크립터들이 무너진 집에서 아이템을 쓸어갔습니다.



    A. (블릭 - 엔지니어) 해당 문제는 의도된 부분이 아닙니다. 이 부분은 제가 확인해보겠습니다.





    Q. 아틀란틱 샤드에서 조각상 몇 개가 제거되었습니다!



    A. (메사나 - 프로듀서) 베테랑 보상 캐릭터 조각상 말씀이신가요? 혹시 발가벗고 공격 포즈를 취한 여성들이 외설적인 흉내를 내던 그 조각상 4개를 말씀하시나요? (해당 조각상은 외설 행위로 규칙 위배되어 삭제됨을 확인)





    Q. 뱃사람을 위한 질문입니다. 배도 뭔가 순간이동을 할 수 있는 그런게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뱀기둥 (Serpent Pillar)처럼 트라멜과 펠루카를 오고갈 수 있는 그런거요.



    A. (메사나 - 프로듀서) 저희가 해적과 해상 퀘스트를 개편할 때 한 번 이 부분을 알아보겠습니다.





    Q. 앞서 올해에 스팀에 울티마 온라인이 판매된다고 하셨는데요, 게임 아이템도 판매할 계획이 있나요?



    A. (메사나 - 프로듀서) 지금 현재 스토어에 관련 사항을 조정 중입니다. 아니면 저흰 게임 내 스토어를 직접 만들 계획에 대해 논의 중입니다.





    Q. 울티마 온라인에서 더 많은 해양 생물이나 길들일 수 있는 새로운 동물이 등장하게 될까요?



    A. (메사나 - 프로듀서) 향후 차차 알려드릴 수 있을 겁니다.





    Q. 제 친구 중에 Cootie라는 친구가 있는데, 왕의 수집품을 구입했습니다. 그녀가 공동 소유주인지라 제 집에 그 수집품들을 설치했는데, 정작 공동 소유주인 그녀가 사용을 못하네요. 원래 그런건가요?



    A. (메사나 - 프로듀서) 아니요, 공동 소유주라면 같이 사용할 수 있어야 합니다. 한 번 이 부분을 내일 중으로 확인해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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