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This site uses cookies. By continuing to use this site, you are agreeing to our use of cookies. Learn More.
  2. Greetings Guest!!

    In order to combat SPAM on the forums, all users are required to have a minimum of 2 posts before they can submit links in any post or thread.

    Dismiss Notice

새 확장팩 정보 - 그림자초소 (Shadowguard)

Discussion in 'Arirang EM Forum' started by EM Hanarin, Mar 1, 2015.

  1. EM Hanarin

    EM Hanarin UO Event Moderator
    UO Event Moderator UO Event Moderator

    Joined:
    Dec 28, 2013
    Messages:
    181
    Likes Received:
    7
    [​IMG]


    안녕하세요. 전에 1부에서는 에오돈의 협곡에 대해서 짧막하게 알아보았습니다. 이번에는 새로운 장소인 그림자초소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가지려 합니다.




    들어가기에 앞서





    아직 명칭에 대한 번역은 확정된게 아닙니다. 아직 확장팩에 대한 정보는 저도 자세히 듣지 못했고, 이 명칭들은 대부분 중의적이기 때문에 향후 바뀔 수 있습니다. 몇몇 분들은 굳이 이런 명칭들은 굳이 한글로 표현하려고 하는 모습에 의아해하시거나, 불쾌해하실 수도 있겠지만 이렇게 한글로 표현하는 이유는 영어를 모르시는 분들께 이해를 돕기 위한 것이기도 하고, 향후 이뤄질 한글화에 대비한 것이기도 합니다.



    예컨대 에오돈의 협곡 (Valley of the Eodon)의 명칭은 에덴 동산에서 유래된 것입니다. 영어식으로 읽는다면 이든의 골짜기가 될 겁니다. 실제로 에덴 동산도 영여식으론 이든이기 때문에 이런 중의적 표현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사실 유투브의 영상을 번역할 때에는 두 가지를 두고 잠깐 고민하다가 우리는 에덴으로 부르니 원어처럼 문자 그대로 발음해서 번역하는게 낫겠다 싶어서 그렇게 명명했습니다.



    또 골짜기냐 협곡이냐에 대한 갈등은 유투브 영상에서 보시면 알시겠지만, 처음에는 골짜기로 표현하다가 1편을 만들면서 협곡으로 표현했습니다. 왜냐하면 실제로 에오돈의 협곡은 출입이 자유롭지 않은 지역이기 때문에 골짜기보다는 협곡이 더 폐쇄적인 느낌을 주었기 때문입니다.



    한편 그림자초소 (Shadowguard)의 경우, 사실 이 역시도 지금 많이 갈등되는 명칭입니다. 왜냐하면 그림자에 관련된 것들을 대개 그림자군주 (Shadowlord)에서 사용하려고 하고, 실제로 그림자초소는 시간의 저편에 있는 또다른 차원에 속하는 미낙스의 요새이기 때문에 환영 요새 또는 어둠 요새라고 표현하는게 더 적절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유투브 당시에 고민을 재쳐두고 우선은 번역을 하면서 (가칭)이라고 표현했지만, 시간이 된다면 영어 실사용자이면서 동시에 울티마 역사를 더 잘 꿰뚫고 있는 개발팀에게 질문을 해서 더 정확한 표현을 채택하려고 합니다.



    따라서, 여기서 말하는 대부분의 용어들에 대해서 아직까지는 가칭이라는 점을 알아주시길 바라며, 향후 일부 명칭들은 바뀔 가능성이 대단히 높습니다. 따라서 이 명칭에 대한 문제를 제기해주시는건 잠깐 기다려주셨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확장팩의 제목인 전설의 시대





    [​IMG]

    전설의 시대 (Time of Legends)는 엄밀하게 말하자면 어느 특정 시간대를 지칭하는게 아닙니다. 전설의 시대는 바로 미낙스가 있는 시간을 초월하고 넘나드는 다른 차원을 일컫습니다. 이 차원은 일반적인 시간 흐름을 초월한 불길한 형이상학적 공간입니다. 혹은 지구의 아주 먼 옛날에 속하는 차원이라는 말도 있습니다. 어찌되었건 미낙스는 이곳에서 브리타니아와 지구에 대한 온갖 음모를 꾸몄습니다. 그리고 이곳에 바로 새로 등장하는 장소인 그림자초소 (Shadowguard)가 자리잡고 있습니다.



    이 차원은 작지만 거대한 원형의 섬으로 되어 있고, 그 중앙에 그림자초소가 있습니다. 그림자초소는 바다로 둘러쌓여 있으며, 남쪽 끝에 있는 산맥에는 지구의 4대 주요 시간대로 이동할 수 있는 차원문이 있었습니다.



    지구의 학자들은 이 시간대들이 지구의 과거와 미래에 영향을 끼칠 수 있는 선과 악의 균형이 충돌하는 지점이라는 가설을 세웠습니다. 따라서 미낙스가 이 근간을 뒤흔들어 서기 2111년에 지구를 파멸로 이끌 수 있었던 것입니다.



    미낙스는 결국 이방인의 손에 죽음을 맞이했고, 이 시간 차원이 어떻게 되었는지는 알려지지 않았습니다. 어찌되었건 이방인의 앞에 두 번 다시는 등장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그림자초소





    [​IMG]

    울티마 2에서 등장한 이 미낙스의 요새는 전설의 시대 안에 존재합니다. 거대한 성채에는 온갖 고문실이 자리잡고 있으며, 흑마법을 위해 제물을 바치는 성당까지 존재합니다. 뿐만 아니라 미낙스가 그동안 정벌한 전리품들을 장식하는 박물관까지 있으며, 도둑 길드와 시체 안치실이 있고, 정원에는 여러 차원과 시간으로 향할 수 있는 시간문까지 있습니다. 거기에 미낙스는 어디서든 자유롭게 넘나들 수 있는 두 개의 개인 침실을 갖고 있습니다.



    그림자초소는 여러 겹의 보호막으로 보호받고 있습니다. 심지어 이방인조차도 이 보호막을 뚫고 그림자초소에 잠입하기 위해서 마법 반지를 찾아야만 했습니다. 이방인이 요새 안으로 잠입할 수 있게 된 이후에 그는 사악한 여마법사 미낙스와 전투를 벌였고, 마침내 그녀를 처치하고 그녀가 뒤틀어놓았던 왜곡된 지구의 역사를 다시 원래대로 되돌리는데 성공했습니다.



    그림자초소가 어떻게 되었는지는 알려지지 않았습니다만, 이 성의 잔해에서 어떤 책의 사본 일부가 발견되었는데 그 사본에는 미낙스와 몬데인의 불경한 행각에 대해 서술하고 있었으며, 새로운 악의 탄생을 암시하고 있었습니다. (훗날 그 악의 정체가 엑소더스임이 밝혀졌습니다)




    간단하게 보는 울티마 2의 배경





    [​IMG]




    울티마 2의 배경은 이방인이 몬데인을 처치하고, 불멸의 보석을 파괴한 뒤에 브리타니아를 떠난 이후 벌어지는 일들을 그리고 있습니다. 울티마 1에서 이방인이 몬데인을 처치했을 때, 미낙스는 아직 이방인을 상대할 정도로 강하지 않았기 때문에 자신의 연인이자 스승의 죽음을 뒤로 하고 전설의 시대라는 차원으로 도망쳤습니다.



    그리고 그녀는 시간을 초월한 전설의 시간대에서 힘을 길렀고, 이방인에 대한 증오를 키워갔습니다. 그녀가 자신의 힘이 충분하다고 느꼈을 때, 그녀는 이방인의 고향인 지구를 파멸로 이끌 계략을 세웠고 곧 지구의 모든 시간대에 개입하여 지구의 역사를 왜곡시켰습니다. 그리고 마침내 서기 2111년에 지구는 핵전쟁이 일어나 모든 생명체가 절멸하게 됩니다.



    그리고 이방인이 브리타니아에서 다시 지구로 돌아오는 순간 그가 목격한 것은 파멸이었습니다. 마지막 순간 그는 겨우 탈출에 성공했습니다. 지구의 마지막 순간에 정체불명의 은빛 차원문이 생겨났고, 그때 그 안에서 이방인은 다양한 시간대에서 미낙스가 지구의 역사를 왜곡하는 모습을 보았습니다. 그와 동시에 브리타니아에서 브리티쉬 왕도 은빛 시간문을 통해 그 모습을 보고 있었습니다. 브리티쉬 왕은 과거의 이방인에게 경고를 해주었고, 이방인은 시간문의 수수께끼를 해독하여 시간을 넘나들며 미낙스의 계략에 맞서기 시작합니다.



    이방인은 미낙스가 있는 전설의 시대라는 차원으로 가기 위해서 마법이 걸린 보호의 반지와 신속검 에닐노를 구하고 마침내 그림자초소 안으로 잠입하여 그녀를 죽였습니다. 그녀가 죽으면서 그녀가 왜곡한 모든 지구의 역사가 다시 원래대로 돌아왔습니다. 하지만 그 모든 일이 없던 일로 변해버리면서, 이방인과 브리티쉬 왕을 제외하곤 아무도 그 사실을 기억하지 못했습니다.




    지구라고요? 울티마 시리즈에 지구가 나와요?





    [​IMG]


    엄밀하게 말하면 태양계가 나옵니다. 그리고 외계 행성도 등장합니다. 울티마 시리즈를 중세물로 오해하시는 분들이 계시는데, 울티마 시리즈는 전반적으로 시간과 차원을 넘어서서 과거, 현재, 미래를 모두 그리고 있는 SF 판타지에 속합니다. 울티마 2에서는 로켓을 타고 화성에 가기도 합니다.



    뿐만 아니라 외전격인 울티마 : 화성인의 꿈에서 이방인은 시간문을 통해 화성으로 가서 화성인을 만나고 벌어지는 일들을 다루고 있습니다. 총이나 우주선까지 등장하는 울티마 시리즈에 대해 중세 시대만을 다루고 있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의외로 놀라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울티마 온라인에서 지구가 소개될 가능성은 매우 적어보입니다. 왜냐하면 울티마 온라인은 울티마 시리즈의 평행 우주 속에 존재하는 다른 세상이고, 이방인은 울티마 온라인에 등장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생쥐 셰리가 집필한 "나의 이야기"를 보면, 시간의 군주가 브리티쉬 왕에게 "이곳이 아닌 다른 소사리아에서 나는 이방인을 몇 번이나 소환해야만 했다"라고 언급합니다.



    이를 추측해보았을 때, 이미 원래의 브리타니아에선 여러 사건이 벌어졌지만 울티마 온라인은 그 사건과 별개이며, 다른 역사로 흘러가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울티마 온라인의 브리티쉬 왕은 이 평행 우주와몬데인의 불멸의 보석에 대한 이야기를 알고 있었기 때문에 다시 불멸의 조각을 합쳐서 평행 우주를 모두 없애고 다시 원래대로 돌아가기 위해 현재 브리타니아를 떠나 우주와 차원을 여행하고 있습니다.




    새로운 아이템으로 등장할까?





    이 그림자초소의 등장으로 새로운 아이템, 또는 유물이 등장할 수도 있을 가능성이 존재합니다. 어쩌면 단순한 퀘스트 아이템으로 등장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한 가지는 매우 자명해보입니다. 그림자초소에 가기 위해서는 그 보호막을 깨뜨리기 위한 보호의 반지라는 것이 필요합니다.



    보호의 반지



    정확하겐 이 반지는 울티마 게임 내에서 그냥 반지로 표기됩니다. 어찌되었건 지구와 다른 세상의 예언자들은 이방인에게 나무 아래에 걸터앉아 물을 바라보고 있는 늙은 남자에 대한 예언을 합니다. 그리고 그 노인은 지구의 20세기의 신 산안토니오에서 찾을 수 있었습니다. 이 노인은 행성 X라는 곳에서 바라타리아 성의 왕 오지만디아스의 곁에 있는 수수께끼의 인물인 신부 안토스의 축복을 받으면 반지를 500 금화에 팝니다.



    신속검 에닐노



    이는 아마도 플레이어의 아이템이 될 수도 있지만, 어쩌면 향후 미낙스를 물리칠 수도 있는 어떤 "누군가"가 갖게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 신속검 에닐노는 미낙스를 처치하는데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한 검입니다. 이 검은 서기 1990년 지구에서 신 산안토니오에 있던 센트리를 감옥에서 구출하고 그에게서 살 수 있었습니다. 이방인은 이 검을 사용해 미낙스를 물리쳤습니다.




    새로 등장할 인물들은 누가 있을까?





    사실 울티마 2에서 등장하는 인물들이 그대로 등장하긴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왜냐하면 대채적으로 울티마 2는 지구의 이야기를 그리고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이 울티마 2에서 등장한 인물들은 브리타니아에 엮이게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들을 꼽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안토스 형제



    신부 안토스의 아들인 안토스 형제는 미낙스가 왜곡한 지구에 등장했다가 훗날 브리타니아에서도 등장합니다. 이 안토스 형제의 정체는 수수께끼인데, 무려 기원전 15세기와 서기 20세기 후반에까지 등장하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그는 이방인이 미낙스를 물리치기 위해선 신부 안토스의 축복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고 그에게 별들에서 자신의 아버지를 찾으라고 충고합니다.



    훗날 울티마 4에서 늙은 안토스 형제가 브리타니아의 감성 수도원 (Empath Abbey)에 살고 있다는게 밝혀졌고, 이방인은 그에게 칠흑의 심연 (Stygian Abyss)로 가기 위해 사랑의 초에 대해 물어보게 됩니다. 이 안토스 형제의 종족조차 알 수 없는 걸로 알려져 있으며, 그 후의 행적에 대해서도 알려진 바가 없습니다.



    신부 안토스



    이 신부 안토스 역시 정체를 알 수 없는 인물입니다. 그는 아마도 "외계인"으로 추정됩니다. 왜냐하면 그가 처음 발견된 곳은 수수께끼의 행성 X이기 때문입니다. 울티마 2에서 이방인에게 축복을 내려줌으로써 마법 반지를 찾을 수 있게 해주는 인물입니다.



    훗날 울티마 4에서 아들인 안토스 형제가 감성 수도원에 있을 때 이 신부 안토스는 마법 학원 (Lycaeum)에서 찾을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심지어 그녀의 딸인 안토스 자매는 서펜츠 홀드에 있었습니다.



    안토스 형제가 사랑의 초에 대해 물어보면 답해주었듯이, 신부 안토스는 울티마 4에서 진실의 책에 대해 물어보면 대답해주었습니다.



    센트리



    [​IMG]

    센트리는 앞서 신속검 에닐노를 주었던 사람입니다. 이방인은 그를 신 산안토니오 감옥에서 구출해주면서 이방인의 동료가 됩니다. 그리고 그 이후에 소사리아에도 등장합니다. 그는 탐구자라는 칭호로 열려지면서, 암브로시아를 찾아내고 서펜츠 홀드의 남작이 되었다가 그 외에도 이방인의 활약에 동참하였습니다. 그러다가 지하 세계에서 벌어졌던 일 이후에 서펜츠 홀드로 돌아갔다가 다시 브리튼에 정착하고 검술 교관으로 삶을 살다가 울티마 7까지 등장하지만 그 이후에 관련된 기록은 없으며 죽은 걸로 추정됩니다.



    그 외에도 듀프레, 이올로, 그웨노와 같은 이방인의 동료로써 등장합니다. 이들은 브리타니아에도 등장하며, 울티마 온라인 플레이어들에겐 매우 친숙한 인물들이지만 사실 지구인들입니다. 지구 출신으로써 울티마 2에서 등장하며, 듀프레는 특히 목성에서 처음으로 이방인과 만납니다. (훗날 소사리아로 가게 되고, 그곳에서 팔라딘이 되어 죽을 때까지 그곳에서 명예의 기사로써 활약합니다)



    그러나 이 중에서 그웨노는 울티마 온라인 역사 속에서 일쉐나가 발견될 때에 이미 사망한 것으로 알려졌기 때문에 이올로와 그웨노의 등장 여부는 불투명하지만, 듀프레는 다시 한 번 울티마 온라인에서 활약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끝마치며...





    어쩌면 울티마 온라인에서도 이제 미낙스의 치세와 암투가 거의 끝이 날지도 모르겠습니다. 그리고 새롭게 또다른 악이 등장할지도 모릅니다. 해저에서 일어난 아라랏 호의 그림자군주들의 이야기가 다시 이어질 수도 있고, 아니면 드디어 감시자 (Guardian)에 대한 베일이 조금 걷어질 지도 모릅니다.



    그러나 중요한 건 이제 미낙스에 대한 이야기가 집중적으로 조명될 것이라는 점이고, 마침내 울티마 온라인이 무려 17년동안 치뤄왔던 그녀의 공세를 종지부 찍을 순간이 올지도 모른다는 겁니다.



    앞으로 확장팩에 대한 정보가 좀 더 나온다면 새롭게 확장팩에 대한 정보를 추가로 올릴지도 모르겠지만, 우선적으로 밝혀진 두 가지 장소에 대한 내용을 간략하게 알아보았습니다.

    [​IMG] [​IMG] [​IMG]

    Continue reading...